POS 시스템의 효과(Merit)


일반적으로 POS시스템과 바코드의 도입과 함께 얻게되는 효과를 하드메리트(Hard Merit)와 소프트메리트(Soft Merit)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드메리트(Hard Merit)란 POS기기 자체에서 얻게되는 효과로서 POS를 도입하는 대부분의 유통업체가 공통적으로 얻게되는 효과를 말하며, 소프트 메리트란 POS 데이터를 활용하여 얻는 효과로서 POS 시스템의 장점 중에서 수치화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말하는데 소프트메리트는 활용정도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난다.

① POS시스템의 하드메리트

POS시스템은 종업원이 매출을 일일이 금전 등록기에 입력할 필요없이 자동판독기에 의해 매출이 자동등록 되기 때문에 매출관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종업원들의 업무 효율향상과 판매원별 판매실적도 관리 할 수 있다. 이러한 POS 의 하드메리트를 정리하면 <표 2-2>와 같다.

<표 2-2> POS 시스템의 하드메리트

효 과

내 용

계산원의 생산성 향상

계산업무에 있어서 생산성을 약 10~20% 향상시킬 수 있으며 신입사원의 경우는 50~60% 정도의 생산성 증가가 가능하다.

오타방지

계산원의 입력실수는 점포에 대한 신뢰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때문에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POS를 도입하면 계산원이 스캐닝만 하기 때문에 바코드와 가격파일이 확실하다며는 입력 오류가 생길 수 없다.

상품명이 명기된 영수증 발행

기존의 금전등록기에서 발행하는 영수증에 비해 POS상에서 발행되는 영수증은 한글로 상품명이 찍혀있기 때문에 고객이 상품에 대한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점포사무작업의 간소화

정산업무, 매출보고서, 신판업무 드으이 자료작성에 들어가는 노력을 대폭 줄일 수 있다.

가격부착작업의 삭감

상품의 제조업체에서 부착한 바코드만 읽으면 미리 작성된 참조파일에서 가격을 가져와서 계산하기 때문에 상품에 가격을 붙일 필요가 없게된다.

계산원부정방지

POS를 설치했을 경우 가격을 계산원이 직접입력하지 않고 스캐닝만 하기 때문에 아는 사람이 왔을 때 가격을 낮게 해주는 부정은 방지 할 수 있다.

고객의 부정방지

고객이 값비싼 상품과 값싼 상품의 바코드를 교체하여 계산대를 통과하려고 하는 경우와 값싼 제품의 상자에 값비싼 제품을 넣어서 계산대를 통과하려는 경우를 방지하게 위해서 제품의 중량을 미리 기억한 POS기기에서 이를 감지 할 수 있다.


② 소프트 메리트

수치화하기 어려운 소프트 메리트는 대부분 POS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서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정리하면 <표 2-3>과 같다. 기본적으로 POS 데이터를 활용 하게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게된다. 첫째, 장기적으로 파악되기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데이터 축적과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판단이나 의사결정, 경영방침을 매개변수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셋째, 실행이나 방침여하에 따라서는 마이너스효과가 될 수도 있다. 넷째, 하나의 효과가 다음효과의 발판이 되어 더욱 새로운 효과를 만들어낸다. 다섯째, 영업전략을 결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여섯째, 신속화, 신뢰성 향상, 데이터의 상세화 등의 질적향상 메리트를 갖는다.

<표 2-3> POS 시스템의 소프트 메리트

효 과

내 용

품절의 방지

품목별 관리를 통하여 잘팔리는 상품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그러한 상품에 대한 신속한 발주와 진열량의 확대로 품절을 방지할 수 있다.

잘안팔리는 상품의 신속한 제거

POS의 판매자료를 통해 각 부문별, 클래스별, 단품별로 판매량을 비교하고 그러한 상대비교를 통하여 잘 안팔리는 상품을 찾아내고 그 원인과 대책을 논의가 가능하다.

고수익상품의 조기파악

매출위주보다도 매출도 높고 이익도 높은 상품, 매출은 많고 이익은 박한 상품, 이익은 높은데 매출은 적은 상품, 이익도 매출도 적은 상품등 그 구분에 따라 취해야하는 전략과 대책이 달라야 한다. 이러한 구분에 따라 판매전략을 재구성해야 한다.

신상품의 평가

다품종 소량 생산의 시대에 모든 신상품들을 취급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성공할 만한 신상품을 선택해야한다. 성공적인 신상품의 조기 파악이 가능하다.

판촉에 대한 평가

판촉(광고, 신문, 방송)에 대한 매체들이 어느정도 효과 인가를 알려고할 경우, 가격만 인하하 경우, 광고와 진열위치와의 관계등 무수히 많은 기법들이 있는데 이러한 분석의 기초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적정매가관리

매출과 이익을 동시에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판매가격을 말하는데 이러한 적정가격을 찾기란 쉽지 않다. 적정매가는 계속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실험적으로 결정되어지게 되는데 POS데이타에 대한 분석이 꼭 필요하다.


이러한 POS시스템의 효과 이외에도 정보의 POS시스템 보급지원 정책과 기기의 계속적인 가격하락은 국내 POS 시스템 보급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POS 시스템의 설치현황은 꾸준히 증가하여 1997년 중반 45,000개의 터미널이 보급되었다.

<표 2-4> 연도별 설치현황

연 도

점포수

터미널수

1987

1988

1989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6.30

6

14

83

230

825

3,071

5,015

6,381

8,101

11,670

12,978

469

927

1,594

3,163

5,451

9,477

14,425

18,134

25,183

39,146

45,575

자료: 한국유통정보센터, KAN뉴스, 1997. 9.10, p.22

<표 2-5> 업태별 설치현황

업태

업체수

점포수

터미널수

백화점·쇼핑센터

265

459

16,111

슈퍼마켓

1,178

3,230

10,960

편의점

208

2,875

7,139

전문점

393

6,140

10,025

특수매장

138

274

1,340

합계

2,182

12,978

45,575

자료: 한국유통정보센터, KAN뉴스, 1997. 9.10, p.23.

 


처음으로 | 회사소개 | 제품소개 | 알립니다 | A/S 자료실 | 묻고답하기 | 자유게시판